엔지니어링 서비스(ES) 개요

첨단소재가공시스템센터 엔지니어링 서비스(ES)

연구분야

한국생산기술연구원 (천안)

극저온가공

항공부품 소재(티타늄, Steel)의 가공성 향상을 위한 극저온 가공기술 적용

수요기업 A사 전용 공구 개발 및 가공안정성선도 분석

고생산성 가공공정 개발 이슈

티타늄 Wing rib, Frame 부품은 소재의 95%를 제거해야 함
 예) (가공전) 200kg 블록 → (가공후) 10kg wing rib 부품
 MRR 개선 + 공구마모 감소 + 고품위 가공 (표면조도 및 치수)

수요기업형 공구 및 극저온 5축 가공시스템 가공안정성선도 분석

개발된 극저온 공구 → 가공안정성선도 (Stability lobe diagram) 분석

극저온 냉매 분사시 허용 절입량(DOC) 증가 (상온 대비)

  • 진동특성 실험

  • 가공안정성선도 (SLD) 분석

수요기업 A사 소재를 이용한 극저온 가공성 평가

항공용 난삭재 부품 극저온 가공성 평가

KAI가 사용하는 Ti6Al4V, AMS5629(항공용 Steel 계열) 적용

습식가공과 극저온 가공(indirect + MQL) 가공공정 성능 비교

Ti6Al4V소재 + 인덱서블 엔드밀
 → (습식가공) 티타늄 합금과 공구의 반응성 증가, 미세 chipping
 → (극저온 가공) 마모면의 거칠기 감소 → Abrasive wear 발생

Ti6Al4V소재 + 솔리드 엔드밀
 → (습식가공) 고온에서의 열응력에 의한 chipping
 → (극저온 가공) 안정적 마모 → 공구 마모량 감소

  • Ti6Al4V소재 + 인덱서블 엔드밀 에서의 공구마모 형상

  • Ti6Al4V소재 + 솔리드 엔드밀 에서의 공구마모 형상