첨단소재가공시스템센터 엔지니어링 서비스(ES)
항공부품 소재(티타늄, Steel)의 가공성 향상을 위한 극저온 가공기술 적용
티타늄 Wing rib, Frame 부품은 소재의 95%를 제거해야 함
예) (가공전) 200kg 블록 → (가공후) 10kg wing rib 부품
MRR 개선 + 공구마모 감소 + 고품위 가공 (표면조도 및 치수)
개발된 극저온 공구 → 가공안정성선도 (Stability lobe diagram) 분석
극저온 냉매 분사시 허용 절입량(DOC) 증가 (상온 대비)
진동특성 실험
가공안정성선도 (SLD) 분석
KAI가 사용하는 Ti6Al4V, AMS5629(항공용 Steel 계열) 적용
습식가공과 극저온 가공(indirect + MQL) 가공공정 성능 비교
Ti6Al4V소재 + 인덱서블 엔드밀
→ (습식가공) 티타늄 합금과 공구의 반응성 증가, 미세 chipping
→ (극저온 가공) 마모면의 거칠기 감소 → Abrasive wear 발생
Ti6Al4V소재 + 솔리드 엔드밀
→ (습식가공) 고온에서의 열응력에 의한 chipping
→ (극저온 가공) 안정적 마모 → 공구 마모량 감소
Ti6Al4V소재 + 인덱서블 엔드밀 에서의 공구마모 형상
Ti6Al4V소재 + 솔리드 엔드밀 에서의 공구마모 형상